2022-서울서초-0039

대출사기 신고방법

1 가장 먼저 신고를 해야 할 곳은?

 

대출사기를 당하게 되면 ‘금융감독원’이나 ‘경찰서’에 연락해야 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 분들이 많은데요. 물론 이러한 곳에도 연락을 해야 하는 것은 맞지만 순서가 틀렸습니다.

즉, 제일 먼저 여러분이 연락을 해야 하는 곳은 돈을 이체해 준 ‘은행 고객센터’에 연락하여 해당 계좌의 지급을 정지하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그 이유는 ‘금융감독원’ 및 ‘경찰서’에 먼저 연락을 하면 은행이 이 사실을 알기까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우선 범죄자들이 계좌에서 돈을 출금하지 못하도록 일단 막은 후, 금감원 및 경찰서에 신고를 하시기 바랍니다.

 

2. 대출 관련 폰 사기를 당했을 때 가장 먼저 신고를 해야 할 곳은?

만약 대출 관련 폰 사기를 당했다면 당연히 해당 통신사에 연락하여 정지를 요청하는 것이 가장 급선무입니다.

 

대출사기 피해구제 방법 : 피해금 환급제도

 

사실 보이스피싱 등의 대출사기를 당했다면 돈을 다시 찾는 방법이 쉽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피해금 환급’ 제도를 활용한다면 별도의 소송 절차 없이 은행으로부터 사기 피해금을 환급 받을 수 있는데요.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은행에 지급정지 신청하기

보이스피싱을 당했다면 은행 콜센터 등에 즉시 연락하여 해당 계좌의 ‘지급정지’를 신청해야 하는데요.

만약 신고된 계좌가 보이스피싱 계좌로 판명이 된다면 은행은 사기계좌에 남아 있는 잔액을 피해자에게 통보해 주게 됩니다.

2. 은행에 3일 이내 피해구제 신청하기

전화 등을 통해 지급정지를 신청했다면, 반드시 3일 이내에 은행에 직접 방문해야 하는데요. 이때 경찰서 등에서 발행한 신고 접수 확인서 등도 함께 작성해야 합니다.

3. 채권소멸절차 기다리기

은행은 지급정지 후 금감원에 채권소멸절차 개시 공고를 요청하게 되는데요. 금감원의 개시 공고 후 이의 제기 없이 2개월이 경과하면 사기계좌 명의인 채권은 소멸하게 됩니다.

즉, 쉽게 말해 사기계좌 명의인은 해당 계좌에 들어 있는 돈에 대한 권리를 상실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4. 결정된 피해환급금 지급

금감원은 채권 소멸 일로부터 14일 이내에 피해 환급금을 결정하게 되는데요. 은행은 이렇게 결정된 피해 환급금을 지체 없이 피해자에게 돌려주게 됩니다.

태그 :
#대출사기
#피해구제
#피해환급금
#대출문자
댓글
보이스피싱 금융분야 대응방안, 관계부처가 합동하여 뿌리뽑겠습니다!
이메니져
LV 9
2일전
1664954590940-4jfq7p0mxh.png
6
불법 사금융 피해예방을 위한 10가지 요령
윤매니저
LV 9
08-04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