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서울서초-0039

대출사기 수법 TOP5

 

모르면 당하는 대출사기 수법 TOP5

대출사기 수법 유형
대표적인 대출사기 수법은 신종 사기 수법을 포함하여 다음과 같이 5가지가 있습니다.

 

1. 저금리 대환대출 또는 정부지원 대출 관련 안내 전화. 문자
2. 주변 사람 통장으로 대출금을 받으라고 권유
3. 신용점수를 올려주는 작업을 해주겠다고 권유
4. 3개월 뒤 저금리를 약속하며 고금리 대출을 권유
5. 대출계약 위반으로 인한 대출금 상환 협박

 

1. 저금리 대환대출 또는 정부지원 대출 관련 안내 전화. 문자

 

첫 번째 소개해 드릴 대출사기 수법은 저금리 대환대출을 해준다거나 혹은 저금리 정부지원대출
대상자라면서 전화 또는 문자를 특정인들에게 무차별적으로 보내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대출사기의 가장 고전적인 방법이면서 대출사기의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반드시 알고 계셔야 하는 부분은 그 어떤 금융사 및 대출 영업직 직원은 절대 고객에게 먼저 대출을 안내하거나 권유하지 않습니다. 법적으로도 절대 불가능한 일입니다. 그러므로, 불법적인 방법으로 대출을 권하는 사람들이 정상적인 대출을 소개할 일은 절대 없습니다.
그러니 이런 전화나 문자는 100%로 사기이니 절대 이에 응하시면 안됩니다. 모두 차단하시길 바랍니다. 혹시나 이런 대출이 있을까하는 호기심으로 전화 연락을 하는 순간 사기에 걸려들게 됩니다.

 

2. 주변 사람 통장으로 대출금을 받으라고 권유

 

사기꾼들이 대출을 받고자 하는 사람이 새롭게 발생 시키는 것이 너무 어렵다고 판단이 되는 경우에는 주변 사람 통장으로 대출금을 입금받으라고 권유를 합니다.

이때 사기꾼들은 고객에게 다음과 같이 이야기를 합니다. "고객님은 현재 대출승인이 될 거 같긴 한데 현재 신용점수가 낮아서 주변 지인들이 대신 통장으로 대출금을 받게 되면 확실히 대출 승인이 된다"며 유도를 하게 됩니다. 그런데 당연히 이런 말은 모두 거짓입니다.

 

실제로 주변 지인들 데려가면 사기꾼들은 그 지인을 채무자로하여 그 지인 앞으로 대출을 실행 시켜 버립니다. 이 방법은 지인을 의도치 않게 대출 채무자로 만들어버리는 방법이니 이러한 소리를 하는 대출업자가 있다면 바로 무시하셔야 합니다.

 

3. 신용점수를 올려주는 작업을 해주겠다고 권유

 

업자들이 고객에게 현재 신용점수도 낮고 연체기록 등이 많아서 대출이 불가하니 본인들이 전산작업 등을 통해 연체기록도 없애주고 신용점수를 올려줄 테니 수수료를 달라고 하는 유형입니다.
그런데 이런 것은 절대 불가능합니다. 신용점수는 철저하게 관리가 되고 있으며 그 누구도 전산 작업 등을 통해 신용점수를 올리는 행위를 절대 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영화에서나 있을 법한 내용이므로 이러한 사기에도 절대 당하시면 안 됩니다.

특히, 이러한 수수료 요구 방법에서 한 발짝 더 나아가 업자들이 고객의 신용점수 상승을 위해 금융거래 실적을 쌓아주겠다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러한 사기꾼등은 고객의 입출금통장을 통해 금융거래를 쌓아 신용점수를 올려주겠다며 현혹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기꾼등은 금융거래를 위해 고객의 입출금통장과 체크카드 등을 달라고 요구하게 되는데요. 고객의 입장에서는 이들 업자가 통장 등을 가져간 후 실제로 입출금 거래가 일어나고 있는 것을 확인하고 "정말 이들 업자가 나의 금융거래 실적을 쌓아주고 있구나"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절대 아닙니다. 이들은 고객의 통장을 대포통장으로 범죄자금 이동 경로 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결국에는 며칠 뒤에 경찰에서 출석하라는 요구와 함께 조사를 받은 후 커다란 범죄행위에 연루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들은 이러한 말에 현혹되어 본인의 입출금통장 등을 절대 사기꾼들에게 건네주면 안 됩니다.

 

4. 3개월 뒤 저금리를 약속하며 고금리 대출을 권유

 

3개월 뒤 저금리를 약속하며 일단 고금리 대출을 받으라고 유도하는 대출업자들입니다. 이러한 형태는 '채무통합' 또는 '대환대출' 그리고 '통대환'등을 진행할 때 빈번하게 등장하는 사기꾼들인데요.

 

이들이 고객을 유혹하는 멘트는 '지금은 신용점수가 낮아서 제 1금융권 시중은행의 저금리 대출로  대환대출 또는 통대환이 되지 않으니 일단 고금리 대출로 받아서 대출건수를 줄인 후 3개월 뒤에 신용점수가 상승하면 그때 다시 저금리 대출로 갈아타게 해 주겠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3개월 뒤에 절대 저금리 대출로 갈아탈 수도 없을뿐더러, 이때쯤이면 대출중개업자들은
잠수를 타거나 딴소리를 할 확률이 100%이므로 이러한 사기수법에도 절대 당하시면 안 됩니다.

 

5. 대출계약 위반으로 인한 대출금 상환 협박

 

대출계약 위반했으니 대출금을 갚으라고 협박하는 이 유형은 최근 1~2년 전부터 지금까지 꾸준하게 많은 분들이 계속 당하고 있는 신종 사기수법이므로 주의가 정말 필요합니다. 이 대출사기 수법의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STEP 01) 저금리 대환대출 또는정부지원 대출 가능하다며 낚시 문자 수신

모든 대출 사기의 시발점은 가능성 없는 대출로 사람을 현혹하는 문자나 전화부터 시작합니다.
나는 당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어려운 상황이 처하게 되면 판단력이 평소보다 흐려지고 이러한 문자에 혹해서 전화를 하게 되어있습니다.

특히 최근 뉴스매체 등에서 정부지원 대출을 많이 해준다고 하고 있어 사기꾼들이 믿을만한 은행의 상호를 사용하여 정부지원 대출 등의 이름으로 그럴듯하게 문자가 오면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사기에 당할 가능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STEP 02) 앱 설치 권유

저금리 대출 등에 현혹되어 문자에 표시된 연락처로 전화를 하게 되면 상담원은 원활한 상담을 위해 은행 앱(App)을 하나 설치하라고 권유를 하게 됩니다. 이 말은 들은 고객은 최근에 은행에서 비대면 대출로 은행 앱으로 신청도 자주 하고 하니 아무런 의심 없이 앱을 보인의 핸드폰에 설치하게 됩니다.

 

STEP 03) 대출상담 직원 사칭 직원과 통화

앱을 설치하고 나면 대출 담당자로 사칭하는 가짜 직원이 전화를 걸어 대출 상담을 하게 됩니다.
몇 차례 상담을 통해 고객이 만족할만한 대출 조건을 제시하여 고객은 대출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STEP 04) 기존 대출 금융회사 사칭 직원 통화

대출담당이라는 사람과 통화 후 연 2~3% 말도 되지 않는 저금리 정부지원 대출로 갈아탈 수 있다는 기대감에 충만해 있을 때 전화 한 통이 걸려오게 됩니다. 그 전화는 기존에 대출을 받았던 금융회사 중 한 곳에서 전화가 오게 됩니다.

그 담당 직원은 고객에게 다음과 같이 협박을 하기 시작합니다. "고객님이 우리 회사로부터 대출을 받은 상태에서 다른 금융회사에 대환대출을 알아본 것으 대출계약 위반입니다. 그러므로 24시간 안에 우리 대출금을 갚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위약금을 두배로 물어야 하며 금융감독원 등에 블랙리스트로 등재되어 앞으로 금융거래 시 엄청난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라고 협박을 하기 시작합니다.


STEP 05) 기존 대출 받은 금융회사 및 금융감독권 등에 확인 전화

이 말을 전해 듣고 너무 놀란 고객은 기존에 대출 받은 금융회사의 대표 고객번호로 전화를 하고
금융감독원 대표번호로 전화를 걸어 지금까지 있었던 일이 사실인지 문의를 하게 됩니다. 그럼 전화를 받은 상대방은 그 말이 맞으니 즉시 대출금을 상환하라고 독촉을 하게 될 것입니다.

그런데, 이 말은 정말 진까일까요? 아닙니다. 여러분의 핸드폰으로 전화를 건 금융회사 및 금융감독원 등은 모두 가짜입니다. 본인 핸드폰으로 직접 대표 고객센터 번호로 전화를 걸었는데 가짜라니 이해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정답은 최초에 고객이 설치한 앱(App)에 있습니다. 이 앱은 일명 "전화 가로채기"앱(App)으로 고객의 휴대폰은 이 앱을 설치하는 순간 해킹당해서 이 휴대폰으로 어디를 전화를 걸든 간에 사기꾼들이 모든 전화를 받게 되어 있습니다.

즉 이 사기꾼 집단이 고객의 전화를 받아 기존 대출을 받은 금융회사, 금융감독원, 경찰서인것 처럼 연기를 하는 것입니다.

 

STEP 06) 정신없이 돈을 구해 사기꾼에게 기존 대출금 상환

이정도 단계까지 왔으면 고객은 정말 다급해지고 눈앞에 보이는 것이 없을 것입니다. 사기꾼 집단들은 고객에게 여러 가지 핑계를 대며 직접 대출금을 상환해야 한다면서 직접 사람을 보내겠다고 합니다.

결국 마음이 다급해진 고객은 여기저기 돈을 구해 보이스 피싱 조직이 보낸 중간책을 직접 만나 현금으로 돈을 건네주게 됩니다. 이렇게 돈을 건네주는 순간 고객의 돈은 해외 등으로 빼돌려져서 돌려받을 수 없게 됩니다.

물론 경찰에 신고해도 경찰이 해결하지 못할 가능성이 매우 크므로, 사전에 이러한 사기에 당하지 않도록 예방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절대 금융회사 등은 먼저 대출을 권유하는 문자나 전화연락을 절대 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보이스 피싱 문자나 전화를 차단하는 것이 가장 현면한 방법입니다.

또한 대출사기 수법들은 나날이 교묘해지고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차분하게 주변 지인 전화나 유선 전화 등을 통해 해당 기관에 정확한 사실관계를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출처: 지식살롱

태그 :
#대출사기
#보이스피싱
#대출피해사례
#대출상담직원사칭
댓글
업체분들 보세요 5
대부업체
비회원
07-28
2